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병원 정신과, 종합심리 검사 후기

아는 것은 나의 힘/생활

by 딥빡 2022. 5. 30. 08:25

본문

나는 기본적으로 권위에 호도되지 않는 편이며, 답보다는 결론의 이르는 과정을 통해 납득가능해야 믿을 수 있다.
그런데 성인ADHD를 의심하고 약을 복용하면서, 의사는 빠르게 ADHD 약을 처방했으나 나는 그에 대해 반신반의했다. (보통의 ADHD 환자를 진단내리는 의사들도 반신반의하며 약을 처방해보고 환자의 상태를 보고 확신하는 편인 것 같다.)

2022.05.20 - [아는 것은 나의 힘/생활] - [성인 ADHD] 진단 콘서타 복용 1주차 일기

소요시간 4시간 가량
비용 32만원(의료보험 적용됨)


ADHD는 명확한 진단을 내릴만한 객관적인 도구가 부족하다. 허나 나는 이게 뇌 기저 질환의 문제인지, 나의 능력의 한계인지, 나의 심리적 문제의 원인인지 측정하고 싶었다.
콘서타를 복용하기 위해 종합심리검사가 필수는 아니었으나, 나의 필요에 의해서 종합심리검사를 신청했다.

진행한 종합심리검사 구성은 아래와 같다.

종합 심리 검사 내용 총 19가지
종합심리검사 항목

입원실을 갖추고 있는 변두리의 중형병원이었으며,
종합심리검사는 병원 내에 있는 임상심리사가 직접 진행하는데, 나는 예약한지 2주만에 검사가 가능했다.
종합심리검사의 구성
사전질문지 (문장완성 검사 사전 질문지) : 약 1시간 소요
+ 임상심리사와 대면 검사(웩슬러 검사) : 약 4시간 소요
[대면 검사의 내용]
1. 기본 정보 확인
: 직업, 특징, 가족관계 등의 기본 문답
2. 언어/계산/규칙/기억/상식 등의 지능 문제(중고등학교에서 진행하는 지능검사와 유사) : 정답 있음
3. 블럭을 보고 같은 모양 만들기(조작 시간 측정): 정답 있음
4. 그림 카드를 보고 상황 설명하기
: 정답 없음
5. 데칼코마니 그림을 통한 연상(+이유 제시) : 정답 없음
6. 검사자가 제시한 단어를 그림으로 그리기(+이유 제시) : 정답 없음
7. 대상자의 경험과 마음의 상태에 대한 상세한 면담 조사
- 어린시절, 학교생활, 직장생활, 인간관계, 특별한 기억 등 대상자의 인생에 영향을 끼쳤을만한 내용에 대한 대화
- 임상심리사의 편안한 피드백이 대화의 발전 방향에 영향을 끼침
8. 진단에 참고할 특이사항 질의 : 마약 복용, 환청, 환시, 공황 경험 유뮤 등

나는 암산이나 불러준 숫자 기억하기 같은 게 좀 어렵고, 나머지는 재미있었다. 어떤 대상자들은 긴 검사시간을 골치 아파하기도 한다고 하는데 나는 시간 가는 줄 몰랐다.

종합심리검사 결과는 최소 2주 정도 후에 나온다고 한다.
분석은 임상심리사가, 결과 피드백은 내 담당의가
검사 비용은 319000원(의료보험 적용가)이었고, 분석 결과지까지 받아 볼 수 있다고 한다.

종합심리검사는 살면서 1번 정도는 받아볼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다.

심리검사를 TV를 통해서 제3자로써 관찰할 때는 그림을 그리고, 연상되는 이야기들을 표현하는 대상자들이 좀 작위적인 감도 있었는데, 검사시간 동안 나의 반응의 일관성이 관찰되는 것을 느끼면서, 굳이 피드백을 듣지 않아도 나의 내면의 핵심적인 문제를 깨닫게 되는 경험을 했다. 그러면서 검사는 적절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에 대한 결과가 과학적일거라는 신뢰가 높아졌다.
나는 구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한 상태라서 정신과처방에 대한 실비환급을 받을 수는 없지만
나를 정확히 이해해서 내 삶을 좀더 잘 설계하고 나아가는데 30여만원은 아깝지 않은 돈이라고 느꼈다.
32만원/4시간 = 8만원, 오로지 대상자를 관찰하는데만 드는 시간당 비용이고, 검사 결과를 측정하고 분석해서 결론을 도출하는 시간까지 적어도 2시간 이상은 소요될 것이다. 그렇다면 시간당 비용은 훨씬 더 내려간다.
한가지 일에 전문성을 가지고 수련을 한 사람에게 이 정도의 비용은 오히려 저렴하다는 느낌이다.

종합심리검사비용은 병원에 따라서 검사비용은 20만원~80만원대로 다양하다.

하지만 이런 검사에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을 고려했을 때, 굳이 최저가를 찾아서 검사를 한다는 것은 소탐대실처럼 느껴졌다.
아직 결과가 나온 상태는 아니지만 어떤 결과가 나오던지... 이 시간은 나에게 의미있었다.
그동안 불확실하고, 모호했던 나의 정체성이 객관적으로 진단된다는 것만으로도 희망적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